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저널

저널

반려견 음식 이건 안돼요

2022-08-16


반려견은 더 이상 애완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서, 우리와 일상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반려견과 반려인은 한 지붕 아래에서 같은 공간을 공유하며 지냅니다. 같은 공간 내에서 생활하는 만큼 반려인들은 반려견이 무심코 삼키지 않도록,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을 따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피해가 없지만, 반려견들이 소량이라도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숙지해주세요!



1. 초콜릿


첫 번째로 가장 잘 알려진 금지 식품 초콜릿입니다. 초콜릿 중에서도 다크초콜릿과 베이킹 초콜릿이 특히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콜릿에 포함된 테오브로민 성분이 반려견들에게는 독성 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테오브로민은 메틸 잔틴 구조 화합물의 일부인데, 또 다른 금지 식품인 카페인 역시 메틸 잔틴의 일부입니다. 초콜릿을 잘못 섭취하면 구토, 설사 같은 위장장애부터 과도한 갈증, 배뇨로 이어지는 급성 신부전, 발작,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2. 카페인


카페인 역시 초콜릿에서 설명한 것처럼 메틸 잔틴의 일종입니다. 반려견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 과민반응, 갈증, 과한 배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사람보다 더 예민하게 반응하여 심장 박동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뿐 아니라 차, 콜라, 사람의 약물 등에도 빈번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사람에게는 건강한 식단을 위한 음식이지만, 반려견에게는 독성을 지니는 음식입니다. 열매보다는 씨앗, 껍질, 잎에 많이 포함된 페르신 성분은 반려견에게 구토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알코올


알코올의 경우 중독 원인은 사람과 동일하지만 반려견에 있어 증상이 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반려견은 신장에서 알코올을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호흡곤란, 뇌사 등의 심각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술에만 포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려견들이 무심코 먹는 것들에 알코올이 함유되는지 꼭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5. 마늘, 양파, 파, 부추

마늘, 양파, 파, 부추 등은 사람의 요리에는 기본 향신료로써 정말 빈번하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반려견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매운 향신료들에 포함되어있는 성분 N-프로필이황화물은 헤모글로빈을 공격하여 반려견에게 빈혈, 혈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도 좋지 않지만, 반려묘들에게는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포도, 건포도

포도, 건포도는 아직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반려견들에게 심각한 신장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 후 6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식욕부진, 탈진, 복통, 발작 등의 신부전 관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7. 견과류



견과는 몸에 좋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몇몇 견과류는 반려견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카다미아는 반려견에게 독성을 나타내며 보행장애, 구토, 무기력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땅콩 역시 알레르기의 위험이 있기에 조심하시고, 견과류 전반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불량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8. 우유, 크림 및 치즈


반려견은 나이가 들며 유제품에 포함된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물론 유당 분해 능력이 꾸준히 좋은 반려견들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제품을 먹을 경우 장에 가스가 차고 구토 설사 등 소화불량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9.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껌, 사탕, 구운 식품, 치약 등 다양한 곳에 감미료로 사용됩니다. 자일리톨은 반려견에게 인슐린 분비 일으켜 저혈당증을 유발하고 간 효소 상승,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는 산딸기에 자일리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소량으로는 중독 증세가 나타나지 않지만, 이곳저곳에 자일리톨이 사용된 곳이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이고 일상에서 흔히 발견되는 9가지 반려견 금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반려견 종별로도 특성이 다르고,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는 음식들은 조금씩 다릅니다.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에서 검진받으며 확인하시고, 금지 음식을 섭취했을 때는 소량이라고 해서 무시하지 않고 반드시 수의사 진료를 받으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