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저널

저널

혈당 감소에 탁월한 바나바잎의 다양한 효능

2022-08-16

대표적인 대사질환, 당뇨병은 단순히 혈당 상승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있기 전에 관리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생활 습관의 조절이 중요한 만큼 많은 사람이 약물 치료와 함께 다양한 혈당 조절 방법을 시도합니다. 건강기능식품 역시 혈당 관리를 위한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기능성으로 인정받은 바나바잎 추출물(코로솔산)은 동남아시아에서 수백 년 동안 당뇨, 비만 등의 치료제로 사용됐으며 항암, 항염증을 위한 약용 차로 사용되며 현재까지 많은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바나바잎에 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진행됐습니다. 오늘은 시험관 실험부터 동물실험, 인체 임상실험까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나바잎의 효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혈당 감소

바나바잎은 대표적인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품입니다. 바나바잎의 유효성분인 코로솔산이 혈당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은 1형과 2형으로 나뉘는데, 바나바잎의 코로솔산은 인슐린이 분비되긴 하지만 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 2형 당뇨병에 도움을 줍니다. 코로솔산 성분은 포도당을 세포 내부로 수송하는 GLUT4를 활성화 하여 혈당을 낮춥니다. 실제 15일간 코로솔산을 매일 섭취한 결과 혈당 수준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2. 정상적인 지방대사에 도움

바나바잎은 또한 지방대사에 문제가 있는 고지혈증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 논문은 Largerstroemia speciosa(바나바의 학명)이 포함된 천연물 기반의 배합 성분이 혈당과 지질 대사에 도움을 줌을 검증한 논문입니다. 논문에서는 바나바잎추출물 배합 섭취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이 상승하고 동맥 경화 위험을 높이는 중성지방이 감소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공복 혈당 장애가 있는 환자에서 기능식품의 당과 지질 대사에 대한 효과 : 파일럿, 이중 맹검, 대조군, 무작위 실험"


뿐만 아니라, 아래 논문에서는 바나바잎의 식후 혈당 감소 효과와 더불어, 코로솔산 성분이 아디포넥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디포넥틴 호르몬은 지방산, 포도당, 탄수화물 대사에 크게 관여하는데, 지방세포를 분해하고 지방산 합성을 막는 효과가 코로솔산에 의해 촉진되며 체지방 및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입니다.

"코로솔 산이 풍부한 바나바 추출물에 의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효과"


3. 항산화 효과

마지막으로 바나바잎 추출물은 강한 항산화 효과를 가집니다.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고 슈퍼 옥사이드와 같은 활성 산소 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당뇨 뿐 아니라 기본적인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뱅갈로 국립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로, 당뇨가 있는 쥐에게 바나바잎 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항산화 마커(글루타치온 등)의 수치가 정상화 되었다고 말합니다.

“streptozotocin에 의해 유도된 당뇨 쥐에서 바나바 잎의 항산화 효과”


4. 기타 잠재적인 효능

아직 시험관 시험 이후의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근거는 조금 부족하지만, 바나바잎이 줄 수 있는 효능은 위의 세가지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폐암, 간암에서 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항암 효과, 호흡기 질환의 원인인 바이러스 억제 효과, 항혈전 효과 등이 시험관 연구를 통하여 제시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깊이 있는 연구로 다양한 효능이 검증되어 바나바잎 추출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식후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바나바잎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계에서 검증되었을 뿐 아니라 대중적 인기도 많은 성분이지만,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임산부, 수유여성에 있어 안전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고요산혈증 이 있는 환자와 디클로페낙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 병력을 가지고 의사, 약사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바나바잎 성분은 여러 목적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치료제는 아닙니다. 병은 전문 약물과 의술로 치료하는 것임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참고문헌

1. Antidiabetic activity of a standardized extract (Glucosol™) from Lagerstroemia speciosa leaves in Type II diabetics: A dose-dependence study,Journal of Ethnopharmacology,Volume 87, Issue 1,2003,Pages 115-117

2. Nutraceutical Effects on Glucose and Lipid Metabolism in Patients with Impaired Fasting Glucose: A Pilot,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Randomized Clinical Trial on a Combined Product. High Blood Press Cardiovasc Prev 24, 283–288 (2017)

3. An inhibitory effect on the increase in the postprandial blood glucose by Banaba extract capsule enriched corosolic acid, Journal for the Integrated Study of Dietary Habits, 2006, Volume 17, Issue 3, Pages 255-259

4. Antioxidant effect of Lagerstroemia speciosa Pers (banaba) leaf extract in streptozotocin-induced diabetic mice. Indian J Exp Biol. 2011 Feb;49(2):125-31




※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