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저널

저널

활기 충전, 실패하지 않는 아르기닌 섭취법

2022-08-17



0. 들어가며

선택적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은 이제 일상의 활력에 빼놓을 수 없는 성분이 되었습니다. 운동을 즐기시는 분부터 피로감, 무기력을 느끼시는 분, 성 기능 향상을 원하시는 분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찾는 아르기닌.  그러나 제대로 된 섭취 방법이 적용되지 않은 제품들이 여전히 많아 소비자들의 불신과 실망을 키우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오랜 시간 검증된 효과 있는 활력 성분이지만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좋다고 해서 섭취했던 비싼 아르기닌 제품들, 효과가 없었던 이유를 오늘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아르기닌의 작동 원리

아르기닌의 효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몸속에서 아르기닌이 쓰이는 원리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 설명해 드릴 내용들은 가장 중요한 아르기닌 선택의 기준에서도 언급될 내용이니 집중해주세요!

 

아르기닌이 인체에서 관여하는 대표적인 두 가지 회로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아르기닌은 요소회로(Urea Cycle) 과 NO회로(Cit-NO Cycle)에 모두 참여하며 두 과정을 매개합니다.


요소회로에서 아르기닌은 체내의 암모니아와 같은 노폐물을 요소(Urea)로 변환하여 배출하는 것을 돕습니다. 요소 변환과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체내에 독성 물질이 쌓이고 만성피로와 간 손상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NO회로에서는 체내의 NO(산화질소) 생성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NO는 혈관 확장을 통해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물질입니다. 운동 시에 근육의 펌핑, 지구력 향상 등이 바로 이 NO의 작용으로 가능해집니다. 혈관 확장은 성 기능 향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Nitric oxide and geriatrics: Implications in diagnostics and treatment of the elderly. Journal of Geriatric Cardiology (2011) 8: 230−242



혈중의 NO 농도는 나이가 듦에 따라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노화에 따른 피로의 원인은 하나로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지만, 아르기닌을 통해 혈중 NO 농도를 보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을 섭취함으로써 경험할 수 있는 효능은 크게 2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효능이 논문을 통하여 연구된 내용이며, 개인 차는 있을 수 있으나 많은 분들이 섭취 후 개선되었다고 말하는 효능입니다.

운동 능력 향상

가장 잘 알려진 아르기닌의 효능은 운동 능력의 향상입니다. 아래는 아르기닌 복용 시 혈중의 NO농도가 상승하고, 대사가 활발해짐에 따라 운동 시 필요로 하는 산소의 양이 줄었으며, 운동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내용의 논문입니다.


"즉각적인(고용량) 아르기닌 보충이 중간 강도 운동의 산소 소비량을 줄이고, 고강도 운동의 능력을 높인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저명한 과학 저널이자 생명과학 분야의 권위 잇는 저널, 네이처에 등재된 적 있는 한 논문에서는 전문 운동 선수들을 대상으로 아르기닌 섭취에 따른 운동 능력 변화를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플라시보 그룹 대비 아르기닌 그룹의 운동 성과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습니다. 단백질 합성, 조직 회복, 영양분 조달 및 노폐물 제거가 아르기닌에 의해 원활해졌기 때문일 것이라고 논문 저자는 설명합니다. 


“남자 운동선수에서 아르기닌 보충제가 신체 구성 및 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이중 맹검 무작위 임상시험”



남성 및 여성 성 기능 향상

두 번째로 유명한 아르기닌의 효능은 성 기능의 향상입니다. 발기부전 문제, 정자 운동성 문제 등 다양한 성 관련 고민을 하는 남성들에게 아르기닌은 오랫동안 도움을 주어 왔습니다.


"NO제공자 아르기닌의 고용량 경구 복용이 발기부전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 : 이중 맹검, 무작위, 대조군 시험"


이러한 성 기능 향상 효과는 남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소규모 연구이긴 하지만, 아르기닌을 주원료로 한 영양제를 복용한 폐경 전, 후의 여성에서 성 기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한 논문도 존재합니다. 아르기닌은 이처럼 운동 이외의 목적으로도 여성들 역시 많이 찾는 성분입니다.


“다양한 폐경 진행 양상을 지닌 여성들에서 영양제 ArginMax를 복용했을 때 성 기능의 향상"



기타

이 외에도 아르기닌은 붓기 제거, 숙취 해소, 간 기능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 근육 성장 및 치유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아르기닌의 문제점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이 아르기닌을 섭취하였으나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르기닌은 구하기 쉬운 원료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르기닌 섭취에서 가장 중요한 흡수율을 놓치고 있는 제품들이 여전히 많아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르기닌의 흡수율이 낮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사람에서 식이요법으로 섭취한 38%의 아르기닌은 내장 층에서 즉시 제거됩니다. 이는 상당한 양의 아르기닌이 내장 층 바깥에서 사용될 수 없을 만큼 제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ntestinal Mucosal Amino Acid Catabolism, The Journal of Nutrition, Volume 128, Issue 8, (1998) 1249–1252



또한 체내로 흡수한 아르기닌이 산화 질소 생성을 위해 사용되는 양은 0.34%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Splanchnic Metabolism of Dietary Arginine in Relation to Nitric Oxide Synthesis in Normal Adult Ma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1993) 90(1), 193–197.



따라서 우리가 섭취한 아르기닌이 원하는 효능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든 흡수 장애들을 뛰어넘고도 여전히 효과 있을 만큼 고함량을 복용하거나, 아르기닌이 체내에서 흡수되고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배경지식을 갖고 이제 드디어 아르기닌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봅시다!


4. 선택의 기준 3가지


1) 고함량 아르기닌인가?

2) 흡수를 돕는 회로 아미노산을 포함하는가? (시트룰린, 아스파트산, 오르니틴)

3) 다른 원료들이 아르기닌과 시너지를 내는가?


아르기닌 제품을 선택할 때는 3가지를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함량, 회로 아미노산, 시너지 원료.


국내에서 사용되는 아르기닌 원료들의 경우 유효 성분과 유해 성분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치고, HACCP 및 GMP 등의 인증을 취득한 제조사에서 만드는 제품들은 믿을만한 제조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제품의 원료 설계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1) 고함량

앞에서 살펴보았듯, 아르기닌은 흡수와 활용이 어려운 성분입니다.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여러 단계에 걸쳐서 줄어들기 때문에 한번에 고함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기능 향상”에서 살펴본 남성 발기부전에 아르기닌을 사용한 논문에서는 하루 5g의 고용량 아르기닌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Effect of oral administration of high-dose nitric oxide donor L-arginine in men with organic erectile dysfunction: results of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BJU Int. (1999)83(3):269-73



“아르기닌 효능”의 “운동능력 향상” 파트에서 살펴본 첫번째 논문 역시 적은 용량의 아르기닌을 하루에 나누어서 복용하는 것 보다 6g의 아르기닌을 한번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Acute L-arginine supplementation reduces the O2 cost of moderate-intensity exercise and enhances high-intensity exercise tolerance. J Appl Physiol (1985). 2010 Nov;109(5):1394-403



하지만 무조건 높다고 해서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혈행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의 아르기닌의 경우 일일 섭취량을 6g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지나친 고함량 아르기닌은 위장장애, 설사 등의 문제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5~6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연구를 통해 제시된 하루 최대 섭취량은 15~20g 이기에 각자 자신에게 적합하게 용량을 조절해 보세요.



2) 회로 아미노산

아르기닌 원료가 유명해지며, 고함량을 강조하는 아르기닌 제품 역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효과를 보지 못하셨다면, 아르기닌이 대사되는 회로에 집중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양이 부족했던 것이 아니라 아르기닌을 흡수하고 분해하는 신체의 회로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르기닌 회로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3종 아미노산이 위의 회로에 나타나 있습니다. 바로 시트룰린(Citrulline), 아스파트산(Aspartate),  오르니틴(Ornithine) 입니다. 아르기닌을 포함한 4개의 아미노산은 요소회로(Urea Cycle)의 주된 원료로 사용되며 끊임없이 순환합니다. 이 과정에서 암모니아 노폐물이 제거됩니다. NO회로(Cit-NO Cycle)에서는 시트룰린과 아르기닌이 순환하며 NO를 생성합니다. 이처럼 아르기닌과 긴밀하게 엮인 회로 참여 아미노산들을 아르기닌과 함께 보충하는 것은 아르기닌의 사용 효율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시트룰린은 회로에 참여하는 것 외에도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몸 속에서 분해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아르기네이즈 입니다. 아르기네이즈는 아르기닌이 이용되기 전에 분해해버리는데, 시트룰린은 아르기네이즈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르기네이지의 활성을 현저히 떨어뜨려 NO생산을 돕는 eNOS의 활동성을 높여주는 성분이 바로 시트룰린입니다.


이에 따라, 아르기닌을 단독으로 섭취할 때보다 시트룰린과 함께 섭취했을 때 혈중의 아르기닌 농도와 NO의 이용율이 급속히 향상된 것을 보여주는 논문이 존재합니다.


“시트룰린과 아르기닌을 동시 구강 복용했을 때 아르기닌의 혈중 농도와 NO 생체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시트룰린은 국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시트룰린 성적서가 존재하는 ‘수박추출물’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시트룰린은 국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시트룰린 성적서가 존재하는 ‘수박추출물’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종의 회로 아미노산을 포함한 경우 고햠량 아르기닌 단일 제품보다 위장 장애가 덜하다는 의견들도 있으니, 단순 고함량 아르기닌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3) 시너지 원료

마지막 기준은 부원료들과 아르기닌의 시너지가 있는지 살피는 것입니다. 아르기닌과 주로 합께 섭취하는 원료에는 타우린, 카르니틴, 비타민B군, 아연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르기닌을 활력, 성 기능 향상 등을 위해 찾는 만큼 관련 성분들이 들어간 제품이 좋게 보입니다. 


그러나 좋아 보이는 것을 많이 넣었다고 아르기닌의 효과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 따로 작용하며 오히려 너무 다양한 성분을 섭취하여 간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독자적인 조성물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지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허 내용이 공정이나 추출법에 대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기능성 내용을 담고 있다면 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5. 마치며

이번 게시물에서는 유의미한 활력 성분 아르기닌에 대해 깊이 파헤쳐 보았습니다. 학계에서 검증되었을 뿐 아니라 대중적 인기도 많은 성분이지만,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천식, 고혈압, 당뇨, 협심증, 심장마비, 헤르페스 등의 병력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 전에 본인의 병력을 가지고 의사, 약사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아르기닌은 여러 목적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치료제는 아닙니다. 병은 전문 약물과 의술로 치료하는 것임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참고문헌

1. Argininosuccinate lyase deficiency-argininosuccinic aciduria and beyond. American Journal of Medical genetics. Part C, Seminars in Medical Genetics. (2011)157C(1):45-53.

2. Nitric oxide and geriatrics: Implications in diagnostics and treatment of the elderly. Journal of Geriatric Cardiology (2011) 8: 230−242

3. Acute L-arginine supplementation reduces the O2 cost of moderate-intensity exercise and enhances high-intensity exercise tolerance. J Appl Physiol (1985). 2010 Nov;109(5):1394-403.

4. The effect of L-arginine supplementation on body composition and performance in male athletes: a double-blinded randomized clinical trial. Eur J Clin Nutr 71,(2017) 544–548

5. Effect of oral administration of high-dose nitric oxide donor L-arginine in men with organic erectile dysfunction: results of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BJU Int. (1999)83(3):269-73

6. The enhancement of female sexual function with ArginMax, a nutritional supplement, among women differing in menopausal status. J Sex Marital Ther. (2006) 32(5):369-78.

7. Intestinal Mucosal Amino Acid Catabolism, The Journal of Nutrition, Volume 128, Issue 8, (1998) 1249–1252

8. Splanchnic Metabolism of Dietary Arginine in Relation to Nitric Oxide Synthesis in Normal Adult Ma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1993) 90(1), 193–197.

9. Oral supplementation with a combination of L-citrulline and L-arginine rapidly increases plasma L-arginine concentration and enhances NO bioavailability. Biochem Biophys Res Commun. (2014) 7;454(1):53-7




※본 컨텐츠는 특정 제품의 효능, 효과에 대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TOP